학사정보

4학년

중등특수교육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.

4학년 과목명, 소개 정보표
과목명 소개
특수교육기본교육과정론(진로와직업) ( Special Education Basic Curriculum(Career and Vocation) ) 특수교육기본교육과정 진로와 직업을 이해하고, 장애학생의 특성 및 정도에 따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적용한다.
보호및지원고용 ( Sheltered and Supported Employment ) 보호 및 지원고용의 기본 개념과 유형을 이해하고, 직부분석, 직부배치, 현장훈련, 사후지원 등 지원고용의 실제를 적용한다.
재활정책론 ( Rehabilitation Policy ) 장애인 재활 관련 법, 제도 및 정책의 구체적인 내용과 적용 절차를 이해하고, 장애인 재활 지원을 위한 행정과 임상의 기초를 마련한다.
전환교육 ( Transition Education ) 전문직업교육 이전에 선행되는 직업전 교육의 형태 및 단계, 직업전 발달과업, 직업전 평가기술, 특수학교에서의 직업전 교육, 장애아 진로 발달단계의 체계적 모델, 진로발달적응단계 등 직업전 교육?훈련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 실무 기능을 익힌다.
직업교과교육론 ( Curriculum Instruction for Vocational Education ) 직업교과교육의 이론적인 배경, 교과교육의 목표, 중고등학교 새 교육과정의 분석 및 적용 등 교과교육 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. 특히 장애 학생들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에 적합한 교과별 수업의 실제와 교육과정 기반 평가 등에 중점을 두어 능력을 기른다.
직업재활상담 ( Vocational Rehabiltation Counseling ) 직업재활상담이론과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업재활 사례관리 능력 및 재활상담에 대한 전문성을 함양한다.
행동장애진단및평가 ( Assessment and Evaluation for Students With Behavioral Disorders ) 행동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진단 및 평가를 실시하여 요구를 바르게 파악하고,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행동지원계획을 수립한다.
행동재활현장실습 ( Behavior Rehabilitation Practicum ) 현장실습 교육과정을 통하여 행동장애학생의 지원 전문가로서의 기본 소양을 고취하고 습득한 이론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한다.